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Love, Wisdom, Volunteer BNUE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참된 스승의 요람,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생활

교육과정 목표와 구성원칙

목표

본 대학교의 교육과정은 창의융합형 교육을 실천하고 공감·소통·협력하는 초등 교원 및 초등교육 전문가 양성이라는 대학의 비전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구현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확고한 국가관과 투철한 교직관을 확립하도록 한다.
  • 교육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현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 대하여 폭넓은 교양을 쌓는다.
  •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고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의 균형을 바탕으로 대학학습에 필요한 기초역량 및 교직 수행에 필요한 전문역량을 함양한다.
  • 의사소통역량, 공동체리더십역량, 다문화글로벌역량, 교직인성 및 전문성개발역량, 창의융합역량, 정서적역량과 공감, 자기관리역량을 갖춘 융합형 인재 양성을 도모한다.

구성원칙

교육과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원칙으로 구성한다.

  • 교양과정은 교사로서의 인격과 폭넓은 교양을 갖추도록 하는 과정으로서 대학의 인재상을 반영하는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편성·운영하여 미래교육의 요소를 포함하고 후속되는 전공과정의 기초적 성격도 유지되도록 한다.
  • 교직과정은 교육 일반 및 초등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직 소명감을 높이고 교원으로서의 전문성을 갖추도록 구성한다.
  • 교육실습은 테마형 교육실습을 통해 대학에서 배운 다양한 교육이론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체험함으로써 실용적인 교육적 지혜와 통찰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과정은 초등교육을 구성하는 각 교과의 이론은 물론 실질적인 지도 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 심화과정은 초등학교에서 특정 교과를 전담하여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초등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제고한다.
  • 비교과과정은 대학의 인재상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며 봉사, 체험, 캠프, 특강 등 활동을 통해 교과 역량과 조화를 이루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