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Love, Wisdom, Volunteer BNUE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참된 스승의 요람, 부산교육대학교

대학

학과소개

미술교육과

Department of Art Education
  • 학과사무실

    미술관 1층

  •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500-7270

미술교육과 대표 이미지
  • 학과장

    이은지

  • 학과사무실 팩스

    500-7271

  • 학과메일

    art@bnue.ac.kr

교육목표

미술 및 미술교육의 본질을 이해하고, 유능한 초등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하여 미술과 교재연구, 교수법에 대한 분야를 다룬다. 그리고 부전공 과정으로는 미술사, 미술교육론, 아동미술교육연구, 조형교육연구에 대한 과목을 깊이 다루고, 소묘, 한국화, 서양화, 디자인, 공예, 조소, 서예 영역에 대한 실기와 교수법을 익히게 한다.

교과목내용

과목명 학점 비고
드로잉기법
(Drawing Techniques)
택1 2 조형예술의 전 영역에 기초가 되는 과정으로서 사물의 관찰, 분석, 구성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여 형체의 시각적 표현과 해석 방법을 익혀서 각자의 조형적 표현에 활용하게 한다.
수채화
(Watercolor)
2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취급되는 수채화의 재료의 특성과 표현의 효과를 익히게 하며 수채화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게 한다.
생활도자
(Living Ceramics)
2 기존 수업이 도자기의 전통과 현대를 학습하는 단순한 제작 기술을 습득하는 내용이라면 기술과 인문을 접목하는 체계적인 수업 내용으로 기초실기 뿐만 아니라 손의 감각과 물성을 이해하고 창의성과 기술의 균형 잡힌 직접적이고 감각적인 학습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술과 예술, 감각과 사고, 융합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입체 조형과 표현기법
(3 Dimensional Form & Expressive Techniques)
2 초등미술교육에서 응용할 수 있는 입체 표현의 기초적인 기법과 재료의 표현 방법을 익히고 조형적 개념, 비례, 형태, 운동감, 양감, 질감 등을 이해하여 보다 높은 수준의 조형 원리를 함양한다.
한국화교육방법
(Educational Method of Korean Painting)
2 초등학교의 미술교육 방법으로 한국화의 실기 능력을 심화하고 한지를 활용한 한국화의 영역을 확대한다.
서양화
(History of Western Art)
2 회화 재료의 특징을 이해하며 질감, 양감 등을 연구, 발견하게 하며 다양한 소재와 표현 활동을 통하여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표현능력을 신장시키며, 본질적인 회화의 방법과 원리를 연구하고 보다 수준 높은 조형적 특징과 다양한 표현기법을 개발하여 현대회화의 조형적 표현 가능성을 탐색하게 한다.
디지털이미지와 사진
(Digital Image & Photography)
2 디지털이미지는 AI시대에 걸맞는 이미지의 형식으로서 즉시 확인, 편집, 복제가 가능하며, 이는 전통적 사진의 기록성과 진실성 개념에 새로운 해석이 요구된다. 또한 디지털이미지는 인터넷, 스마트폰, 각종 SNS등에서 활발히 유통되며, 사진의 사회적 역할을 크게 확장시켰다. 따라서 누구나 사진을 찍고 공유하는 시대에 다 양한 기록과, 예술창작의 의미를 더욱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 기존 교육과정의 디 자인 영역은 AI시대를 반영하는 교수학습내용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4차 산업혁 명과 AI를 활용한 이미지 생성과 사진을 적용한 디자인 수업뿐만 아이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학습을 도입하고자 한다.
서양미술사
(History of Western Art)
택1 2 고대에서 현대까지 서양 미술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게 하며 미술의 감상 및 비평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미술사의 흐름과 주요 미술가들의 작품을 살펴서 미의식에 대한 이해 및 보다 차원 높은 서양미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기른다.
한국미술사
(History of Korean Art)
2 선사시대부터 조선시대, 개화기 및 현대에 이르는 한국 미술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 전통미술에 변화를 가져온 사회, 문화적 요인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우리의 전통적 조형의식과 미의식에 대한 이해와 기초지식을 기른다.
캘리그라피
(Calligraphy)
2 현재 미술교육과정의 서예 강좌는 전통 서예와 관련된 학습내용이다. 학생들은 초등학교에서 서예와 연계되는 다른 장르를 학습할 기회가 없다. 그러므로 캘리그라피를 적극 도입하여 전통적인 서예와 현대적 서예 감각을 익혀 교수학습에 활용하고 실용적인 캘리그라피 작품을 독서와 연계하여 학습한다.
미술교육론
(Theory of Fine Art Education)
2 미술교육론을 통하여 미술교육의 의의와 미술교육사조의 변천 과정을 확실하게 인식시키며 초등미술교육의 이해를 더욱 심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