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Love, Wisdom, Volunteer BNUE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참된 스승의 요람, 부산교육대학교

대학

학과소개

수학교육과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학과사무실

    교수연구관 3301호

  •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500-7230

수학교육과 대표 이미지
  • 학과장

    김성준

  • 학과사무실 팩스

    500-7231

  • 학과메일

    math@bnue.ac.kr

교육목표

수학은 자연과 사회에 내재한 구조와 관계를 표현하는 강력한 도구이자, 그 자체의 정합성을 가지고 인간 지력의 극한을 추구하는 예술이다. 수학교육과에서는 수학의 내용적 지식과 학문적 특성, 그리고 초등수학교육의 철학과 실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내용을 주체적으로 분석하고 수업을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내용

과목명 학점 비고
대수학
(Algebra)
2 초등학교 수학에서 수와 연산 영역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대수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한다.
보드게임 속의 기하학
(N, Geometry in Board Games)
2 보드게임을 도구로 하여 수학을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별히 보드게임 SET과 관련된 조합적, 확률적, 대수적, 기하적 성질을 배우며 이를 통해 유한 아핀 기하학 AG(4,3)의 성질을 탐구한다. 이러한 탐구들을 통해 게임이나 수학적 상황에 대한 적절한 질문들을 제기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며 이를 통한 수평적, 수직적 수학화를 체험한다.
수학 학습 심리
(Psychology of Learning Mathematics)
2 수학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심리학 연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초등학생의 수학학습 과정을 이해한다.
해석학
(Real Analysis)
2 실수에서의 여러 가지 성질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이를 초등학교 수학에 적용할 수 있게 한다.
수학교육과정과 평가
(Curriculum and Evaluation of Mathematics)
2 국내외 초등학교 수학교육과정을 이해하고 교육평가 관련 이론을 습득하여 초등학교 수학수업에서 다양한 평가방식을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학습한다.
확률과 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택1 2 확률의 정의를 비롯하여 생활에서 확률이 사용되는 예를 탐색해본다. 아울러 미래사회에서 통계 학습의 필요성을 알아보며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주요 개념을 학습한다.
수학교육과 컴퓨터
(Mathematics Education & Computer)
2 계산적 사고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프로그래밍을 수학교육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공부한다.
수학 문제해결
(Problem Solving in Mathematics)
2 초등학교 수학에서 문제해결의 단계와 전략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수학에서 요구되는 문제해결 능력의 수준에 대해 학습한다.
수학 수업의 이해
(Understanding Lessons of Mathematics)
2 수학 수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좋은 수학 수업에 대한 이해와 함께 수학 수업을 위한 핵심 역량을 탐구하고 함양하면서 이를 통해 수학 수업을 실습한다.
수학교육 현장연구수학교육 현장연구
(Field Research on Mathematics Education)
택1 2 수학교육과 관련하여 영역별, 학년별 수업 사례를 통해 수학 수업에서 요구되는 기본 소양을 함양하고 수업 중심의 현장연구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수학영재교육
(Mathematically Gifted Education)
2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실태와 필요성을 알아보며, 수학 영재의 인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수학습 방법 및 영재 프로그램의 특성을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