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Love, Wisdom, Volunteer BNUE

부산교육대학교 부산교육대학교

참된 스승의 요람, 부산교육대학교

대학

학과소개

교육학과

Department of Education
  • 학과사무실

    교수연구관 3층

  • 학과사무실 전화번호

    500-7290

교육학과 대표 이미지
  • 학과장

    김진구

  • 학과사무실 팩스

    500-7291

  • 학과메일

    education@bnue.ac.kr

교육목표

초등학교에서의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학과이다.
본 학과에서는 교육학의 성격에 입각하여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교육심리학, 교육과정 및 수업 등의 학문적 영역을 탐구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학문들을 넓고 깊이 공부함으로써 교육적 안목의 지평 을 넓히고, 교육의 이해를 깊게 하며, 교육현장에서 교육문제 해결과 교육발전에 기여할 능력을 갖춘다.
학생들은 실천적 학습활동을 통하여 실과의 교수-학습 방법을 이해하고 실과 지도에 필요한 실습기능을 키워 유능한 교과 담당교사로서 능력을 갖춘다.

교과목내용

과목명 학점 비고
최근교육의 동향
(the up-to-date trends of education)
3 아동기의 발달에 대한 이해는 초등학교 교육에 있어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및 생활지도의 운영을 위해서 매우 필요한 사항이다. 여기에는 인간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와 아동기의 인지발달, 성격발달, 사회성 발달 및 도덕성 발달 등의 각 발달 영역들에 관한 내용이 포함된다.
발달심리 기초
(The Psychology of Development)
2 인간발달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며, 특히 심리적 차원에서의 이해가 강조된다.
교사의 교육과정 리터러시
(Teacher's Curriculum Literacy)
2 예비교사가 국가수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과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교육과정 간의 관계를 읽어내는 문해력을 갖추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관한 내용
학급경영문제 연구
(Classroom management problems)
3 학급경영 이론의 기반 위에 학급경영상에 발생하는 여러 교육적 문제에 대한 탐색을 거쳐 학급경영 이론에 대한 이해와 문제 해결력을 고양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교육과정
(The Curriculum of Korea)
3 우리나라의 현행 교육과정 교육과정에 초점을 두고 지금까지 운영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을 입체적으로 이해한다.
심리측정과교육
(Research Methodology in Education)
3 교육에서 심리측정의 역할과 한계를 이해하여 학생의 학습과 교사의 수업에 심리측정이론에 기반한 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
(교사를 위한) 교육법의 이해
(Education Law (for prospective teachers))
택1 2 예비교사들이 교육에 관한 법규범(法規範) 체계를 이해하고, 학교교육에 참여하는 다양한 주체들의 교육 권리와 의무, 교육제도와 교육정책의 근거가 되는 법령과 지방조례 등을 학습함으로써 교육법 의식을 함양하고 법에 근거한 교육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함
교육학논리 및 논술교육
(LOGICS AND ESSAY-WRITTING IN EDUCATION)
2 교육학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학교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교육적 이슈들을 진단하고 해석하여 해결 방향을 탐색한다. 특히 임용 논술과 관련하여 기존의 기출문제들을 점검해 보고 최근 경향들을 살펴보며 차후 교육현장과 관련하여 출제가능성이 있는 학교 교육문제, 사회교육문제 들을 탐구한다.